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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도(王道)와 패도(覇道)는 맹자에 의해서 주장되었다. 왕도(王道)는 맹자가 추구한 이상적인 정치형태로서, 덕으로 다스리는 덕치(德治)라고도 할 수 있고, 맹자가 말하는 가장 대표적인 덕은 백성을 피붙이처럼 사랑하는 인(仁)이라는 점에서 인정(仁政)이라고도 표현된다. 패도는 천자(天子)의 힘이 쇠미(衰微)해진 춘추시대 이후부터, 패자와 힘이 있는 제후(諸侯)가 실력주의로 제후를 거느리고 백성을 다스리는 정치를 말한다. 현대에 들어서는 무력이나 권모술수(權謀術數)로써 나라를 다스리거나 공리(功利)만을 꾀하는 일을 뜻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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