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979

글 공유하기

Loading글보관함에담기

한자초보카페   함께 공부해요!

여우가 호랑이의 위엄을 빌리다. 남의 권세에 붙어 위세를 부리는 사람을 이르는 말.

전국시대 초나라 선왕때 소해휼이라는 재상이 세력을 잡고 있을 때의 일이다. 어느 날 선왕이 신하들에게 “듣자하니 주변의 나라들이 우리 소해휼을 두려워하고 있다는데, 사실이냐?” 라고 묻자 신하 하나가 대답하길. “다른 나라에서 두려워하는 것은 소해휼이 아니라 바로 왕이십니다. 제가 한 가지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어느 날 여우가 호랑이에게 잡히자, 말하기를 ‘감히 네가 나를 해치려 드느냐? 하느님께서 나를 뭇 짐승들의 우두머리로 삼았으니, 네가 나를 해친다면 천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네가 나의 말을 믿지 못하겠거든 나의 뒤를 따라와 보거라.’하였습니다. 마침내 호랑이가 함께 길을 가게 되었는데, 정말 짐승들이 보이자마자 모두 다 달아났습니다. 호랑이는 자신이 무서워서 짐승들이 달아난 줄은 모르고 여우의 말이 진짜라 여겼습니다. 지금 대왕(大王)께서는 넓은 영토와 백만의 대군을 모두 소해휼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그러니 소해휼을 두려워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대왕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하였다.

– 전국책

도듬책방 유튜브를 구독해 주세요. 고전을 낭독해 나가겠습니다. 도듬책방 구독하기




댓글 남기기